정체를 알 수 없는 블로그 방문객

캡쳐 화면

매일 블로그 방문객을 살펴본다. 그런데 올해 4월부터 이상한 현상이 생겼다. 블로그 방문객이 급격하게 늘어난 것이다. 그 전에는 하루 2, 300명의 방문객이 꾸준하게 이어져 왔다. 그러던 방문객이 하루 1천 명을 훌쩍 넘겼다. 문제는 이 많은 방문객이 아주 이상하다는 것이다. 한국은 전혀 없고 세계 도처에서 몰려들고 있다. 나라가 다양하기 이를데 없다.
방문객의 증가는 반가운 일이지만 이 일은 그렇질 못하다. 이렇게 많은 방문객이 모두 하나의 방문객이 아닐까 의심이 가기 때문이다. 짧은 접속 시간대에 집중이 되어 있고 모든 접속자의 브라우저가 크롬으로 나오는데다 OS는 모두 OS X이다. 무엇인가가 IP 번호를 바꾸어가며 접속하여 페이지를 훑고 있다는 얘기가 된다. 하루 서너 차례 짧은 시간대에 집중적으로 접속을 하고 있다.
보통은 봇이 이런 짓을 하는데 그 경우에는 봇이라고 파악이 된다. 하지만 이건 파악도 되질 않고 있다. 여러 통계를 살펴봐도 정체를 모르겠다. 언젠가 내 블로그의 가장 큰 방문객이 구글봇인 경우가 있었다. 검색 데이터를 만드느라 그런지 정기적으로 들어와서 블로그 내용을 긁어가곤 했었다. 요즘은 페이스북 봇이 가장 많이 블로그에 접속하는 것으로 나온다. 그런데 이런 알려진 봇들과 함께 도무지 짐작을 할 수가 없는 봇이 매일 드나든다. 이런 방문객은 실제로는 허상이다. 무엇인가 허상이 어른거리고 있지만 정체를 모르겠다. 딱히 이상한 짓을 하는 것 같지는 않아서 두고 보고 있다.

화면 캡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