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축 파일의 형식이 매우 다양하긴 하지만 맥에서 이용하는데 거의 어려움이 없다. 무료로 배포되는 Unarchiver(http://unarchiver.c3.cx/unarchiver)와 같은 유틸리티를 이용하면 대부분의 압축 파일은 그냥 더블 클릭만으로 쉽게 풀린다.
그런데 맥에서 쉽게 압축이 풀리지 않는 파일이 있다. filename.part01.rar, filename.part02.rar, filename.part03.rar… 와 같은 식으로 part01, part02, part03과 같은 일련 번호가 붙어 분할되어 있는 rar 파일이 그렇다.
모두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가끔 어떤 압축 유릴리티를 이용해도 에러 메시지만 보여줄 뿐 압축 해제가 되질 않는 경우가 있다. 보통 더블 클릭하거나 해제할 유틸리티를 지정하여 띄우면 다음과 같은 에러 메시지가 나타난다. 에러 메시지는 유틸리티마다 다르다.
이런 압축 파일은 맥용 RAR를 이용하여 압축을 해제하는 수밖에 없다. 맥용 RAR는 다음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RAR for Mac OS X가 그것이다.
맥용 RAR – http://www.rarlab.com/download.htm
설치하려면 터미널을 이용해야 한다. 다운 받은 뒤 압축을 풀고 터미널을 띄워서 압축을 해제한 디렉토리로 이동한다. 압축을 풀면 rar 폴더가 형성된다. 해당 디렉토리를 파악하여 이동해야 한다.
cd /path/to/directory/rar
설치 명령은 다음과 같다.
sudo install -c -o $USER unrar /usr/local/bin
압축을 해제할 때의 명령어는 다음과 같다.
unrar x /path/to/file.part01.rar
현재의 디렉토리에 압축을 풀려고 하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unrar e /path/to/file.part01.rar
어느 명령이든 압축 파일이 있는 디렉토리로 먼저 이동을 해야 한다. 아울러 명령어 입력 방식이다 보니 명령어에 익숙치 않은 맥 사용자들은 불편하기 짝이 없다.
하지만 최근에 MacPAR deLuxe가 이러한 압축 파일도 무난하게 압축을 해제 한다는 것을 알았다. 모든 MacPAR deLuxe가 다 되는 것은 아니고 최신 버전인 5.0.1에서만 된다. 이전 버전에서는 똑같이 에러가 난다. 다음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MacPAR deLuxe – http://gp.home.xs4all.nl/Site/MacPAR_deLuxe.html
아쉬운 점은 5.0.1이 맥의 최신 OS인 10.9 매버릭스에서만 돌아간다는 것이다. 원래 MacPAR deLuxe는 rar 파일의 압축 해제 용도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 아니다. 하지만 그 기능 중에 rar 파일의 압축 해제 기능을 부가적으로 갖추고 있다.
압축 해제는 간단하다. 단순히 part01 파일을 MacPAR deLuxe로 열기만 하면 압축은 자동으로 풀린다. rar 파일의 압축 해제를 아예 MacPAR deLuxe로 해놓으면 더블 클릭을 하는 것으로 압축이 해제된다.
프로그램은 무료이다.